경량항공기·초경량비행장치

경량항공기·초경량비행장치의 개념 및 종류에 대하여 안내해 드립니다.

경량항공기·초경량비행장치의 개념 및 범위

경량항공기·초경량비행장치의 항공안전법상 범위

비행체 분류별 경량·초경량 대표 기종


  • 초경량비행장치 (동력비행장치)

  • 경량항공기 (비행기, 2인승)

  • 항공기(비행기)

  • 항공기 (비행기, 제트)

경량항공기의 개념

항공안전법 제2조 및 같은 법 시행규칙 제4조에 따르면, 경량항공기는 자체 중량(탑승자, 연료 및 비상용 장비의 중량을 제외한 해당 장치의 자체 중량을 말함)이 115킬로그램을 초과하고 아래의 기준을 충족하는 적합한 비행기, 헬리콥터, 자이로플레인 및 동력패러슈트를 말한다.
자격증명에서 한정되는 경량항공기의 종류로는 조종형비행기, 체중이동형비행기, 경량헬리콥터, 자이로플레인, 동력패러슈트가 있다.

경량항공기의 기준

  • 1 최대이륙중량이 600킬로그램(수상비행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650킬로그램) 이하일 것
  • 2 최대 실속속도 또는 최소 정상비행속도가 45노트 이하일 것
  • 3 조종사 좌석을 포함한 탑승 좌석이 2개 이하일 것
  • 4 단발(單發) 왕복발동기를 장착할 것
  • 5 조종석은 여압(기내 공기 압력을 지상과 가깝게 조절•유지하는 것을 말한다)이 되지 않을 것
  • 6 비행 중에 프로펠러의 각도를 조정할 수 없을 것
  • 7 고정된 착륙장치가 있을 것. 다만, 수상비행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고정된 착륙장치 외에 접을 수 있는 착륙장치를 장착할 수 있다.

경량항공기 종류

  • 타면조종형 비행기

    조종형 비행기
    동력 즉 엔진을 이용하여 프로펠러를 회전시켜 추진력을 얻는 항공기로서 착륙장치가 장착된 고정익(날개가 움직이지 않는) 경량항공기를 말한다. 이륙중량 및 성능이 제한되어 있을 뿐 구조적으로 일반 항공기와 거의 같다고 할 수 있으며, 조종면, 동체, 엔진, 착륙장치의 4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조종형이라고 하는 이유는 주날개 및 꼬리날개에 있는 조종면(도움날개,방향타, 승강타)을 움직여, 양력의 불균형을 발생시킴으로서 조종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체중이동형 비행기

    체중이동형 비행기
    활공기의 일종인 행글라이더를 기본으로 발전해 왔으며,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활공할 수밖에 없는 단점을 개선하여 평지에서도 이륙할 수 있도록 행글라이더에 엔진을 부착하여 개발하였다. 타면조종형비행기의 고정된 날개와는 달리 조종면이 없이 체중을 이동하여 경량항공기의 방향을조종한다. 또한, 날개를 가벼운 천으로 만들어 분해와 조립이 용이하게 되어 있으며, 신소재의개발로 점차 경량화 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 경량 헬리콥터

    경량 헬리콥터
    일반 항공기의 헬리콥터와 구조적으로 같지만, 이륙중량 및 성능의 제한을 받는다. 엔진을 이용하여 동체위에 있는 주회전날개를 회전시킴으로서 양력을 발생시키고, 주회전날개의 회전면을 기울여 양력이 발생하는 방향을 변화시키면 앞으로 전진할 수 있는 추진력도 발생된다. 또, 꼬리회전날개에서 발생하는 힘을 이용하여 경량항공기의 방향조종을 할 수 있다.
  • 자이로플레인

    자이로플레인
    고정익과 회전익의 조합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공기력 작용에 의하여 회전하는 1개 이상의 회전익에서 양력을 얻는 경량항공기를 말한다. 헬리콥터는 주회전날개에 엔진동력을 전달하여추력과 양력을 얻는 데 반해, 자이로플레인은 동력을 프로펠러에 전달하여 추력을 얻게 되고 비행장치가 전진함에 따라 공기가 아래에서 위로 흐르면서 주회전날개를 회전시켜 양력을 얻는다.
  • 동력패러슈트

    동력패러슈트
    낙하산류에 추진력을 얻는 장치를 부착한 경량항공기이다. 패러글라이더에 엔진과 조종석을 장착한 동체(Trike)를 연결하여 비행하며, 조종줄을 사용하여 경량항공기의 방향과 속도를 조종한다.

법적근거

  • 항공안전법 제9장 (경량항공기)
  •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제4조 (경량항공기의 기준)
  •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제 290조 (경량항공기 조종사 자격증명의 한정)

39660 경상북도 김천시 혁신6로 17(율곡동,한국교통안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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